Gwangju Korea, 2018
Gross Floor Area (GFA) : 6,808.56㎡
Design Team : Yoontaek Lim, Ga-Yeon Kim, Gia Yoo
Post Product Team : Chowon Lee, Yeeun Kim
복합커뮤니티센터의 공연, 도서, 복지시설은 서로 독립, 연계되는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지역 공동체의 중심 시설로 시민들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장소를 형성한다. 각 시설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는 동시에 복합시설로써의 효율을 극대화한다. 풍부한 주변 자연환경을 최대한 끌어들이며 대지가 지닌 경사지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서구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구성하는 문예회관과 공공도서관, 노인여가 복지시설은 각각의 매스로 나뉘어져 동서방향의 장방형 입방체로 분절된다. 이를 통해 남향의 자연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하며 동측의 풍암생활체육공원과 서측 공지의 시각적 소통과 연계를 의도하였다. 대지의 지형을 최대한 유지하며 젙토를 최소화하도록 배치하였고 남측 서구국민체육센터와 연속된 매스의 리듬을 만들며 완결된 구성을 취하였다.
북측 진입부와 남측의 행사마당의 11m의 레벨차를 이용하여 문예회관의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동선을 연계하여 대지의 경사를 극복하였다. 북측에서 접근하는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행사마당과 시설들의 주출입구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직 동선과 진입·산책로를 문예회관 매스는 제공한다. 지형을 이용한 야외공연장은 문예회관과 인접 배치되어 행사마당과 자연스럽게 이어져 다양한 야외 이벤트를 수용하는 장소가 된다.
도서관과 복지관의 매스를 대지의 서측경계를 따라 위치시켜 지형의 경사를 적극이용하며 동측의 넓은 행사마당을 형성하고 향후 확장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각 프로그램들은 접근로를 통해 서측 보행로와 긴밀히 연계되며 기존 보행로의 활성화를 유도한다.